본문 바로가기
테마 지리/아시아

오랜 시련을 겪은 나라, 베트남

by honey-lucy 2022. 8. 6.
반응형

 

인도차이나반도 동부에 길게 뻗어 있는 나라, 베트남

베트남은 인도차이나반도의 동부 해안에 S자 모양으로 좁고 길게 뻗어 있는 나라로, 중국 · 라오스 · 캄보디아와 맞닿아 있습니다. 공식 이름은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입니다. 국토의 약 4분의 3이 산지와 고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천여 년 동안 중국의 지배를 받았으며 19세기 말에는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었습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프랑스로부터 독립을 선언하였으나 프랑스가 이를 인정하지 않아 인도차이나 전쟁이 발발하였으며 1954년 비로소 완전한 독립을 이룩하였습니다.

 


베트남은 베트남 전쟁 (1955년~1975년) 때문에 전 세계에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독립 이후 1954년부터 북위 17° 선을 경계로 북베트남과 남베트남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북쪽에는 호치민이 이끄는 공산주의 정권이 통일하려고 했고, 남쪽에는 공산당 정권을 반대하는 세력이 미국의 지원을 받아 베트남 공화국이 수립되었습니다. 베트남 전쟁은 남 · 북베트남 모두와 남베트남을 돕기 위해 전쟁에 참여했던 미국에도 큰 피해를 주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죽고 베트남 곳곳이 심하게 파괴되었습니다. 1975년 남베트남이 북베트남에 항복함으로써 전쟁은 끝이 났습니다. 이후 베트남은 1976년 사회주의 공화국으로 통일되었습니다. 이후 오랫동안 국제적으로 고립되었으나 1990년대 이후 국제사회를 향해 점차 문호를 개방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경제는 주로 농업에 의존하고 있으며 메콩강 하류의 삼각주가 주요 농업지대입니다.
베트남에서 홍 강과 메콩강은 중요한 강입니다. 홍 강은 베트남 땅의 약 600킬로미터를 흘러서 통킹만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홍 강 삼각주와 메콩강 삼각주는 기름진 평야를 이루고 있으며, 베트남 국민 대다수는 이곳에 모여 살며 쌀농사를 짓습니다. 특히 안남미라는 쌀 생산지로 유명하며 타이와 함께 주요 쌀 수출국을 이루고 있습니다. 커피 · 차 · 고무 · 사탕수수 · 콩 · 코코넛 등도 재배합니다. 북부 지방에 제일 좋은 무연탄이 매장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공업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하롱베이

 

베트남의 기후

몬순은 비를 동반한 계절풍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베트남은 5월~10월까지는 열대 계절풍으로 남서 몬순이 불어오기 때문에 많은 비가 내립니다. 11월~4월까지는 동북 몬순의 영향으로 건조기후가 나타납니다. 북부의 일부 지역에는 사계절이 납니다. 하지만 남부지방은 1년 내내 습도가 높으며 여름철에 비가 집중적으로 내립니다. 중부지방에는 베트남에서 가장 건조한 지역과 가장 습한 지역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산악지방은 대체로 기온이 낮고 비가 더 많이 옵니다.

 

 

 

아오자이를 입은 베트남의 여인들

'아오자이'라고 하는 베트남 여인들이 입는 흰 원피스와 야자나무 잎으로 만든 모자는 그 역사가 수백 년에 이릅니다. 아오자이는 베트남 여성의 민속 의상으로 꼭 맞는 긴 상의와 넉넉한 바지가 특징입니다. '아오'는 옷, '자이'는 길다는 뜻으로, '긴 옷'을 의미합니다. 상의는 중국 전통 의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바지는 풍성하여 통기성이 좋습니다. 모자는 비가 올 때는 우산, 햇볕이 내리쬘 때는 양산이 되며, 더울 때는 부채로도 쓰입니다.

 

 

 

할롱만

베트남 북부에 있는 할롱만에는 비바람과 바닷물이 침식되어 만들어진 삼천여 개에 이르는 섬과 기암괴석들이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할롱만'은 '하늘에서 용이 내려온 곳'이라는 의미입니다. 전설에 의하면 바다 건너에 침략자가 쳐들어오자 하늘에서 용이 내려와 입에서 구슬과 보석을 내뿜었는데 이것이 가지각색의 기묘한 바위로 변해 이들을 물리쳤다고 합니다.

 

 

 

베트남 쌀국수

쌀국수는 맛이 담백하고 소화가 잘되며 칼로리가 적어 건강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쌀국수를 '퍼'라고 합니다.

 

 

 

베트남의 종교

베트남의 종교는 불교입니다. 

불교는 크게 소승불교와 대승불교로 나뉩니다. 소승불교는 자신의 해탈을 위해 엄격한 계율을 지키며 수행과 명상에 전념하는 데 반해 대승불교는 대중에게 널리 포교하고 중생을 구제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소승불교는 주로 동남아시아 및 남부 아시아 지역에 전파되었으며, 대승불교는 주로 중국, 우리나라, 일본 등지에 전파되었습니다. 동남아시아의 나라들은 대부분 소승불교를 믿습니다. 하지만 베트남은 중국의 영향을 크게 받아 대승불교를 믿습니다.

 

 

베트남은 가볼 만한 곳이 많은 나라입니다. 하노이에는 현대적인 미술관과 역사박물관뿐 아니라 수백 년 된 사원들도 있습니다. 베트남 최대 도시인 호찌민에는 불교 탑들과 대성당도 유명합니다.

 

 

 

 

통일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

하노이는 1976년에 베트남의 수도가 되었습니다. 하노이는 홍 강 서쪽 기슭에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호찌민 다음으로 큰 도시입니다. 하노이는 여러 차례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하노이는 역사가 이천년이 넘는 도시입니다. 188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 프랑스의 지배를 받았는데, 하노이는 이 시기에 동남아시아의 중심지였습니다. 1954년에는 베트남이 남북으로 나뉜 뒤 북베트남의 수도가 되었습니다. 1975년 북베트남이 베트남 전쟁에서 승리한 뒤 남북으로 나뉘어 있던 베트남은 다시 하나가 되었고, 하노이는 통일 베트남의 수도가 되었습니다.

하노이는 베트남의 행정 · 문화 · 교육 중심지입니다. 또 베트남 북부의 철도 · 도로 · 수운 · 항공 등도 하노이를 중심으로 발달했습니다. 하노이는 왕조 시대부터 있던 옛 시가지와 프랑스 식민지 시대에 건설한 새 시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약간의 유적만이 남아 있는 옛 시가지에 비해 새 시가지는 작은 파리라고 불릴 만큼 프랑스식 근대 건축물이 많습니다. 정부청사, 국립 극장, 호텔, 박물관, 종합 대학 등이 새 시가지에 있습니다.

베트남에 있는 흥미로운 유적으로는 기원전 200년 무렵에 지은 성채를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천 년 역사를 지닌 유교 서원은 중국의 위대한 사상가 공자를 모신 사당입니다. 여사제들의 사원 역시 가볼 만한 곳입니다. 이곳은 서기 1세기 무렵 중국의 한나라에 맞서 봉기를 일으킨 두 여자를 기리는 사원입니다. 경치가 아름다운 호안끼엠호도 많은 사람이 찾는 관광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