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지리/아시아

아라비안나이트의 무대, 서남아시아 국가들, 3대종교 발상지

by honey-lucy 2022. 8. 18.
반응형

서남아시아는 흔히 중동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아시아ㆍ아프리카ㆍ유럽 세 대륙을 연결하는 길목에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다양한 물자가 교류되어온 곳입니다.

 

 

이곳은 모험과 신비로 가득한 이야기 아라비안나이트의 주 배경이 된 곳이기도 합니다. 이 지역에는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해 터키, 이란, 이라크, 아랍에미리트, 이스라엘 등의 나라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사막의 배, 낙타

 

서남아시아는 3대 종교인 유대교, 크리스트교, 이슬람교가 발생한 곳입니다. 특히 이스라엘의 수도인 예루살렘은 이들 3대 종교의 성지이며,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는 이슬람교 최고의 성지입니다.

 

 

유대교를 믿는 이스라엘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가 이슬람교를 믿으며, 북부 아프리카와 함께 거대한 이슬람 문화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2022.08.20 - [세계문화] - 무슬림들의 다섯 가지 의무, 이슬람교의 금기 사항

 

서남아시아는 석유 매장량과 생산량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곳입니다.

이 지역은 대부분 사막과 초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전통적으로 물과 풀을 찾아 가축과 함께 이동하는 유목 생활을 하던 곳입니다. 또한 오아시스 농업에 의존하며 살아가는 낙후된 곳이었습니다.

300x250

그러나 20세기 초 석유가 개발되면서 막대한 소득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넓은 도로와 공장들이 생기고 주민들의 생활 수준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서남아시아 지역은 우리나라 최대의 건설 시장입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이 지역의 항만, 아파트, 공장 건설 등의 건설 공사에 참여하여 많은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오늘날 서남아시아에서는 민족과 종교ㆍ종파 간의 갈등, 영토와 석유 자원 확보 등의 문제로 분쟁이 자주 발생하여 긴장 상태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서남아시아의 국가들

레바논(수도:베이루트), 바레인(수도:마나마), 사우디아라비아(수도:리야드), 시리아(수도:다마스쿠스),
아랍에미리트(수도:아부다비), 아프가니스탄(수도:카불), 예멘(수도:사나), 오만(수도:무스카트),
요르단(수도:암만), 이라크(수도:바그다드), 이란(수도:테헤란), 이스라엘(수도:예루살렘),
카타르(수도:도하), 쿠웨이트(수도:쿠웨이트), 터키(수도:앙카라)

 

 

 

이슬람교를 믿는 나라들 국기의 특징

빨강, 초록, 흰색, 검정 네 가지 색은 전통적으로 아랍을 상징하는 색으로 '아랍은 하나다'라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특히 초록색은 이슬람 국가에서 가장 신성하게 여기는 색입니다. 대부분 사막지대에 위치한 이슬람 국가들에 초록색은 그들이 동경하는 숲과 평야를 뜻하며 번영, 희망, 생명, 행복 등을 상징하는 색이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도 이슬람교의 상징인 초승달과 별이 그려져 있거나 알라를 경외하는 코란의 구절이 쓰여 있기도 합니다.

 

 2022.08.19 - [테마 지리/아시아] - 사막과 오아시스의 땅, 서남아시아의 자연환경

 

서남아시아의 문화 유적과 볼거리

성 소피아 성당(터키)

▲성소피아 성당(터키)

동로마제국 때 세워진 성 소피아 성당은 비잔틴 건축 양식의 최고 걸작으로 꼽히는 건축물입니다. 원래는 대성당으로 지어졌으나 15세기에 오스만 제국에 점령당하면서 이슬람교의 모스크로 개조되었습니다. 지금은 박물관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바위의 돔(이스라엘)

▲바위의 돔(이스라엘)

황금빛 돔이 돋보이는 8면 체의 아름다운 이슬람 사원으로 황금 돔이라고도 불립니다. 사원 내부의 한가운데에는 큰 바위가 있는데 이 바위는 두 가지 전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가지는 아브라함이 자기 아들인 이삭을 하느님께 바치라고 했던 재단이라는 것이고, 또 한 가지는 마호메트가 하늘로 승천한 곳이라는 것입니다.

 

 

페르세폴리스(이란)

▲페르세폴리스(이란)

그리스어로 '페르시아의 도시'라는 뜻을 가진 페르세폴리스는 기원전 6세기 초 다리우스 1세에 의해 건설된 페르시아 제국의 수도로 크게 번영했던 곳입니다. 그러나 기원전 4세기 초 알렉산더 대왕의 페르시아 원정 때 파괴되어 폐허로 변하고 말았습니다.

 

 

지구라트(이라크)

▲지구라트(이라크)

메소포타미아 각지에서 발견되는 지구라트는 고대 수메르인들이 하늘에 있는 신과 지상을 연결하기 위해 벽돌을 계단 모양으로 쌓아 올려 만든 신전입니다. 특히 이라크 남부에 있는 우르의 지구라트는 현존하는 최고의 지구라트입니다. 구약 성서에 나오는 바벨탑은 바빌론의 지구라트를 가리킵니다.

 

 

이맘 모스크(이란)

▲이맘 모스크(이란)

이스파한의 이맘 광장에 있는 이맘 모스크는 화려하고 정교한 청색 타일 모자이크와 아라비아 문자 등의 문양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아름다운 이슬람 건축물입니다. 이맘 광장에는 이맘 모스크 외에도 화려한 궁전과 이슬람 사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