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지리/아시아

힌두교의 나라, 인도

by honey-lucy 2022. 8. 13.
반응형

 

인도 반도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200여 년의 걸친 영국의 식민 통치에 마침표를 찍고 1947년 독립을 이룩하였습니다. 그러나 독립 당시 힌두교와 이슬람교의 종교적 갈등을 극복하지 못하여 결국 힌두교가 많은 인도와 이슬람교도가 많은 파키스탄으로 분리ㆍ독립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인도의 이슬람교도들은 파키스탄으로, 파키스탄의 힌두교도들은 인도로 각각 이동하여 양국 전역에 대혼란이 일어났습니다. 당시 1700만여 명이 이동하였는데, 이때 벌어진 충돌로 30여만 명이 넘는 사람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1948년에는 불교도가 많은 실론 섬이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으며, 1972년 나라 이름을 스리랑카로 바꾸었습니다. 파키스탄은 인도를 사이에 두고 동ㆍ서파키스탄으로 나누어져 있었는데,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데다 민족과 경제적인 차이 등으로 심한 갈등을 겪다가 결국 1971년 동파키스탄이 '방글라데시'라는 새로운 국가로 독립하였습니다.

 

힌두교와 이슬람교 사이에 충돌이 일어나는 이유는?

힌두교와 이슬람교 사이에 충돌이 일어나는 이유는 두 종교의 성격이 크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힌두교는 많은 신을 섬기는 다신교이며 엄격한 신분제도인 카스트 제도를 따릅니다. 반면에 이슬람교는 오직 알라만을 신으로 삼기는 일신교이며 인간은 모두 평등하다는 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힌두교에서는 소를 신성하게 여겨 소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슬람교에서는 돼지를 불결한 동물이라 하여 키우지도 먹지도 않습니다. 두 종교의 갈등이 더 심해진 것은 영국의 식민 지배 시절 주민들이 단결하지 못하도록 각 종교와 민족을 대립시키는 분열 정책을 펼친 탓이기도 합니다.

 

 

카슈미르 분쟁

카슈미르는 인도, 파키스탄, 중국의 국경이 맞닿은 히말라야 서쪽 평균 해발 2,000m의 험준한 산악 지대입니다. 인도와 파키스탄이 분리ㆍ독립한 당시 카슈미르 지방은 주민 대다수가 이슬람교도였기 때문에 당연히 파키스탄으로 귀속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그러나 힌두교도였던 이 지역의 번 왕이 인도로 귀속을 결정하면서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이에 파키스탄 이 개입함으로써 이 지역을 둘러싼 두 나라 사이에 치열한 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에 세 차례 걸친 무력 충돌이 발발하였습니다. 제1차 인도ㆍ파키스탄 전쟁이 발발한 이후 1949년 국제연합(UN)의 중재로 아자드 카슈미르는 파키스탄령, 잠무 카슈미르는 인도령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슬람교도가 많은 잠무 카슈미르에서는 여전히 인도에서의 분리ㆍ독립을 위해 무장투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인도와 파키스탄 모두 핵보유국이기 때문에 이 분쟁이 자칫 핵전쟁으로 발전하게 될 우려가 있어 국제적인 긴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도 사람들이 많이 믿는 힌두교는 어떤 종교일까요?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큰 나라인 인도에는 힌두교, 불교, 이슬람교, 자이나교, 조로아스터교 등 다양한 종교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국민의 80% 이상이 힌두교를 믿고 있습니다. 힌두교는 고대부터 전해 내려온 브라만교에 바탕을 두고 인도 각지의 민간신앙과 불교의 교리를 흡수하여 발전한 종교입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형성되었기 때문에 특정한 창시자와 통일적인 교리 의식이 없습니다. 힌두교는 많은 신들을 숭배하는 다신교인데, 힌두교를 믿는 사람들조차 어떤 신이 있는지 다 알지 못할 정도로 많은 신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힌두교의 삼대 신은 브라마(창조의 신), 비슈누(유지의 신), 시바(파괴의 신)입니다. 힌두교는 모든 생물이 죽은 뒤에도 다시 태어난다는 윤회사상을 믿으며 인도 사회의 카스트 제도라는 엄격한 신분제도를 정착시키기도 했습니다. 인도가 지역마다 다른 언어와 문화를 토대로 독자적인 문화가 존재하는데도 분열되지 않고 하나의 국가를 이루고 있는 것은 힌두교가 인도 사회 전반에 뿌리 깊게 침투하여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힌두교도들은 소를 매우 신성하게 여깁니다. 그래서 인도에서는 대도시의 거리를 돌아다니는 소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인도의 힌두교도들이 갠지스강에서 목욕하는 이유는?

갠지스강은 인도의 힌두교도들이 더없이 성스럽게 생각하는 강입니다. 힌디어로 '강가'라고 합니다. 힌두교도들은 갠지스강에서 목욕하면 모든 죄가 없어지고 죽은 뒤 화장하여 그 재를 뿌리면 속세의 번뇌와 속박을 벗어나 편안한 경지에 이르러 해탈하게 된다고 믿습니다. 갠지스강 연안에는 많은 성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바라나시는 해마다 백만 명에 이르는 순례자가 모여드는 최고의 성지입니다. 갠지스강 주변에는 사람들이 목욕하거나 물을 쉽게 기를 수 있도록 '가트'라는 돌계단이 강의 안쪽까지 내려가 있습니다.

 

 

인도의 요가

요가는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어 정신을 통일ㆍ순화시키고 초자연적인 힘을 얻으려는 인도 고유의 심신 수행법입니다. 인도에 가면 요가를 수행 중인 사람을 흔히 볼 수 있으며 요가를 배울 수 있는 곳도 많습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건강 증진이나 미용 등의 목적으로 요가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