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지리/유럽

유럽의 여러 나라를 흐르는 다뉴브강(도나우강)

by honey-lucy 2023. 1. 7.
반응형

유럽에서 두 번째로 긴 강, 다뉴브강

다뉴브강은 볼가강에 이어 유럽에서 두 번째로 긴 강으로 총길이가 무려 2,850km에 이릅니다. 

 

 

300x250

 

 

다뉴브강이 흐르는 나라

프스 북부(독일 남부의 슈바르츠발트 산지)에서 시작하여 독일, 오스트리아, 슬로바키아, 헝가리,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불가리아, 루마니아, 우크라이나 등 여러 나라를 거쳐 흑해로 흘러 들어갑니다. 빈, 부다페스트, 베오그라드 등 동부 유럽 국가들의 수도가 그 본류 연안에 있습니다.

 

 

헝가리 부다페스트를 흐르는 다뉴브강
헝가리 부다페스트를 흐르는 다뉴브강

 

나라마다 이름이 다른 다뉴브강

여러 나라를 거쳐 흐르기 때문에 나라마다 고유의 이름이 있습니다. 영어로는 '다뉴브', 독일어로는 '도나우', 체코어로는 '두나이', 헝가리어로는 '두나' 등으로 불립니다.

 

 

 

 

동부 유럽을 연결해 주는 다뉴브강

다뉴브강은 여러 나라의 배가 지나다니는 국제 하천으로, 동부 유럽의 자원과 사람을 연결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다뉴브강의 오염 문제

그러나 오늘날 다뉴브강 일대는 무분별한 산업 활동을 인해 심각하게 오염되어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1999년~2000년에는 루마니아의 금광 사고로 독극물이 다뉴브강으로 흘러들어 청산가리에 오염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2023.01.03 - [테마 지리/유럽] - 유럽의 아름다운 작은 나라들

 

유럽의 아름다운 작은 나라들

유럽에는 바티칸, 모나코, 산마리노, 몰타, 안도라, 리히텐슈타인 등 작은 나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의 면적을 모두 합해도 제주도 면적의 절반보다 조금 큰 정도입니다. 제주도의 면적 1,847

lucy-house.com

 

 

다뉴브강 환경오염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루마니아, 헝가리 등의 나라들은 다뉴브강과 관련된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다뉴브강을 보호하기 위해 연합하여 환경 정화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