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지방
남극지방은 남극대륙을 중심으로 남의 66.5° 이남의 고위도 지역을 말합니다. 남극대륙은 1년 내내 두꺼운 빙하가 덮여 있는 거대한 얼음 대륙이다. 대부분 평균 두께 2,200m의 빙하로 덮여 있어 평균 고도가 세계에서 가장 높습니다. 가장 두꺼운 얼음층은 4,800m나 되며 빙하 아래에는 다른 대륙처럼 산맥, 계곡, 저지대 등이 있습니다. 남극은 전 세계 빙하 중 90%가 분포하며 세계에서 가장 순수하고 깨끗한 물이 남극의 만년 빙설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1983년 구(舊)소련의 보스토크 기지에서 세계 최저 기온인 영하 89.2℃를 기록하기도 하였는데, 남극대륙은 지구상에서 가장 추운 곳입니다.
남극대륙은 1년 내내 눈과 얼음으로 덮여 있습니다. 혹독한 추위 때문에 풀이나 나무가 자라지 못하며 인간이나 동식물 등이 살기가 힘든 곳입니다. 그래서 북극에는 이누이트, 라프족 등의 원주민이 살고 있지만 남극에는 원주민이 없습니다. 그러나 주변 바다와 연안 지역에는 플랑크톤, 크릴새우, 고래, 물개, 펭귄, 바다표범 등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극대륙에는 석탄, 철광석, 구리, 우라늄과 같은 지하자원이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어 국제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남극대륙은 어느 나라 땅일까요?
남극대륙은 1820년에 최초로 발견되었으며 1911년에는 노르웨이의 탐험가인 아문센이 세계 최초로 남극점에 도달하였습니다. 이후 남극대륙의 개발 잠재력이 크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영국, 프랑스,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아르헨티나, 칠레 등 아르헨티나, 칠레 등 여러 나라들이 남극대륙의 일정 지역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나 1959년 미국, 구(舊)소련, 영국, 일본 등 12개 나라가 맺은 남북 조약에 의해 어떤 나라도 영유권을 주장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남극 조약의 주요 내용은 오직 탐사와 과학적 연구 같은 평화적 목적을 위해서만 남극대륙을 이용할 수 있으며 어떤 나라도 영유권을 주장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남극의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핵실험과 핵무기 사용을 금지하고 방사성 폐기물도 처분할 수 없도록 규정했습니다.
남극의 과학기지
오늘날 세계 각국에서는 남극대륙에 연구 기지를 설치하여 남극에 관한 각종 학술 조사 ·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86년 남극 조약에 가입하였으며 1988년에 킹조지섬에 세종과학기지를 건설하여 세계 여러 나라와 함께 남극 조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남극의 기온은 영하 90도 가까이 내려가서 모든 것을 얼립니다. 물질을 분해하는 미생물이 없기 때문에 수백 년이 지나도 썩지 않고 남아 있게 됩니다. 그래서 남극을 찾은 사람들은 아주 작은 쓰레기도 남기지 않고 모두 되가져가야 한답니다.
크릴새우
‘남극 새우’라고도 불리는 크릴새우는 갑각류의 일종으로 남극에서 서식하는 고래, 물고기 등의 주로 먹습니다.
분포량이 10억~30억 톤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미래의 새로운 단백질 식량 자원으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황제펭귄
헤엄을 잘 치기로 유명한 황제펭귄은 남극에 살고 있습니다. 펭귄 중 몸집이 가장 크며 무리를 지어 살고 있습니다. 암컷 황제펭귄이 알을 낳으면 수컷 황제펭귄이 돌보는데, 수컷 황제펭귄이 발등에 알을 올려놓고 따뜻하게 감싸주는 동안 암컷 황제펭귄은 먼바다까지 먹이를 구하러 갑니다. 그리고 약 두 달 뒤 알이 깨어날 때쯤 다시 돌아옵니다. 수컷 황제펭귄은 알을 보살피는 동안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답니다. 황제펭귄은 암컷 수컷 모두 매우 세심하게 새끼를 돌봅니다. 그래서 남극이 아무리 추워도 새끼 황제펭귄은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답니다. 펭귄의 종류는 열일곱 가지 정도가 있는데, 그중 황제펭귄이 가장 키가 큽니다. 다 자란 황제펭귄의 키는 일곱 살 어린아이와 비슷할 정도입니다.
북극지방
북극지방은 북극점을 중심으로 북위 66.5° 이북의 고위도 지방을 말하며 북극해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북극해를 둘러싼 유럽 · 아시아 · 북아메리카 대륙 북부를 포함하는 광대한 지역으로 그린란드와 알래스카를 비롯해 캐나다 북부와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러시아 북부도 북극권에 속합니다.
대륙 위에 두꺼운 빙하가 덮여 있는 남극과는 달리 북극의 중심부는 얼음으로 뒤덮인 바다입니다. 1909년 세계 최초로 북극점에 도달한 사람은 미국의 탐험가 피어리(1856~1920)입니다.
북극 지방은 일 년 내내 얼음에 덮여 있기 때문에 식물이 거의 자라지 못합니다. 그러나 툰드라 지역에서는 짧은 여름 동안 잠깐 지표면이 녹아 지의류와 선태류 등이 자라기도 합니다. 북극에서는 대표적인 동물에는 북극곰, 바다표범, 순록, 북극여우 등이 있습니다.
북극곰
‘백곰’이라고도 불리는 북극곰은 북극에서 가장 힘이 세고 사나운 동물입니다. 겨울잠을 자지 않으며 주로 바다표범, 물고기 등을 잡아먹습니다. 흰 털 때문에 얼음과 함께 있으면 잘 보이지 않으며 사람보다 훨씬 빨리 달릴 수 있습니다.
북극곰의 1년
1. 북극곰은 북극의 얼음 위에서 살아요. 빽빽이 난 털과 두꺼운 지방층으로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지요.
2. 늦가을이 되면 어미 북극곰은 겨울을 나기 위해 눈 속에 굴을 파요. 그리고 한겨울이 되면 굴속에서 새끼를 낳지요.
3. 봄이 되면 어미 북극곰은 새끼들을 데리고 굴 밖으로 나와요.
4. 어미 북극곰은 새끼들에게 사냥하는 법과 헤엄치는 법을 가르쳐요. 새끼 북극곰들은 어미와 2년 정도를 함께 지내다 독립해요.
.
순록
사슴 종류 중 유일하게 가축화된 순록은 북극 지방에 사는 원주민들에게 고기, 젖, 털가죽 등을 제공하고 썰매를 끄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북극 지방의 중요성
첫째, 북극 지방은 북반구에 유럽, 아시아, 북아메리카의 주요 도시를 가장 짧은 거리(대권 항로)로 연결하는 항공 교통의 요지입니다.
둘째, 북극해 연안 지역에는 석유, 석탄, 철광석, 금, 구리 등 지하자원이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으며 수산자원도 풍부합니다.
셋째, 북극 지방은 기상관측 기지 및 미국과 러시아의 군사기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북극점에서는 일 년 중 거의 절반 동안은 낮만 계속된다고요?
북극점과 남극점에서는 일 년 중 거의 절반 동안은 낮만 계속되는 백야(白夜) 현상이 나타나며, 나머지 절반 동안은 반만 계속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지구가 23.5° 기울어진 채로 태양의 주위를 돌고 있어 북쪽 끝과 남쪽 끝은 6개월 동안 태양을 계속 바라보고 있거나, 나머지 6개월 동안은 태양의 반대편에 있기 때문입니다.
북극 지방에는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을까요?
북극지방에 사는 원주민은 유럽 최북단 지역(라플란드)의 라프족, 시베리아 북서부의 사모예드족, 캐나다 북부 · 알래스카 · 그린란드 일대의 이누이트(에스키모) 등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야쿠트족, 퉁구스족 등이 살고 있습니다. 이들은 전통적으로 순록을 유목하거나 바다표범 · 물개 · 고래 사냥과 고기잡이를 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근대 문명에 동화되면서 전통적인 생활양식이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누이트
흔히 에스키모라고 불리는 이누이트는 알래스카, 그린란드, 캐나다 등 북극해 연안에 주로 사는 원주민입니다. ‘에스키모’라는 말은 ‘날고기를 먹는 사람’이라는 뜻인데, 그들 스스로는 ‘인간’을 뜻하는 ‘이누이트’라고 한답니다.
이누이트 들은 수천 년 전부터 알래스카와 캐나다, 그린란드 등 북극해 연안의 지역을 삶의 터전으로 삼고 살아왔습니다.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추운 곳에서 사는데 익숙해졌답니다. 옛날의 이누이트 들은 물고기와 바다표범, 고래, 사슴 등을 사냥에서 먹고 살았습니다. 그리고 개를 훈련해 썰매를 끌게 했답니다.
1900년대에 이르러 처음으로 북극 땅을 밟은 유럽의 탐험가들은 이누이트 들로부터 추운 곳에서 사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1909년 미국의 탐험가 로버트 피어리는 세 번째 도전 만에 최초로 북극점에 도달했습니다. 성공하기까지 7년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그 과정에서 동상으로 발가락 8개를 잘라내야 했답니다.
라플란드
북극권의 라플란드 사람들은 현대적인 기술과 전통 방식을 함께 이용해 추위를 이기고 자연과 조화롭게 살고 있습니다.
라플란드에서는 아름다운 오로라를 볼 수 있습니다. 초록빛과 붉은빛, 황금빛 등의 오로라가 하늘에서 물결처럼 일렁거립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라플란드에서 가장 중요하고 고마운 동물은 순록입니다. 사람들은 순록이 끄는 썰매를 타고 순록에게서 젖과 고기 등 식량을 구하고, 순록의 뿔과 뼈를 가지고 유용한 물건을 만듭니다.
지구에서 가장 추운 마을
러시아의 시베리아에 있는 베르호얀스크 마을은 겨울이 되면 섭씨 영하 50도까지 떨어집니다. 숨을 내쉬면 입김이 바로 얼어붙을 정도로 추운 곳으로 가장 낮았을 때는 기온이 섭씨 영하 67.8도까지 떨어진 적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추운 곳에서도 약 3천 명 정도의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습니다. 이곳의 아이들은 두꺼운 털 외투에 목도리와 모자, 장갑, 순록 가죽 장화로 온몸을 꽁꽁 싸맨 뒤에 학교에 간답니다. 베르호얀스크 지역에서는 얼음을 깨서 녹인 후 마실 물로 사용합니다.
'테마 지리 > 지형과 기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의 보물창고 바다 (0) | 2022.07.24 |
---|---|
세계의 산맥, 세계의 산 (0) | 2022.07.23 |
세계의 초원 (0) | 2022.07.21 |
세계의 열대 우림, 세계의 사막 (0) | 2022.07.20 |
적도 부근이 뜨거운 이유, 세계의 해류, 세계의 기후 (0) | 2022.07.20 |
댓글